학술 IT 동아리

쿠러그

동아리방 학생회관 405호, 학생회관 406호, 학생회관 409호
홈페이지 https://KHLUG.org
내정 담당자 (대표자) 신현중 (생명과학대학 식물·환경신소재공학과)
외교 담당자 김동명 (국제대학 국제학과)
지원 담당자 박우진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컴퓨터공학과)
홍보 담당자 안병훈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컴퓨터공학과)
개발 담당자 위성은 (전자정보대학 전자공학과)
"쿠러그"는 세상의 모든 IT 기술 및 이와 관련된 분야에 대한 연구 및 개발 활동을 주 목적으로 한다.
제목 활동 기간
프로그래밍 기초 교육 (2018-1) 2018. 03. 16. ~ 2018. 06. 08.
중앙동아리연합회 서버 이전 작업 2018. 01. 10. ~ 2018. 03. 01.
그룹 활동 2018. 01. 01. ~ 2018. 06. 30.
스마트 동아리방: 스마트 도어락 2017. 11. 20. ~ 2018. 05. 13.
khuthon 2017 2017. 11. 10. ~ 2017. 11. 11.
<교육> [사물인터넷] 아두이노 기초 (2017-2) 2017. 09. 27. ~ 2017. 12. 06.
2017 KSFD(Software Freedom Day) 2017. 09. 26. ~ 2017. 09. 26.
<교육> [어플리케이션] Android 기초 (2017-2) 2017. 09. 23. ~ 2017. 12. 02.
<교육> [웹서비스] PHP Laravel 기초 (2017-2) 2017. 09. 23. ~ 2017. 12. 02.
2017-1 KHLUG SEMINAR 2017. 09. 15. ~ 2017. 09. 15.
2018년 2학기 재등록 기준

새 회칙 

제 1 조 명칭

본 동아리는 경희대학교 중앙 IT 동아리로 "쿠러그"라 칭하며, 영문으로는 "KHLUG"라 한다.  <개정 2018.3.15.>

 

제 2 조 동아리의 목적

"쿠러그"는 세상의 모든 IT 기술 및 이와 관련된 분야에 대한 연구 및 개발 활동을 주 목적으로 한다.  <개정 2018.3.15.>

 

제 3 조 회칙의 목적

회칙은 "쿠러그"의 지속적인 발전과 민주적인 운영을 목적으로 한다.

 

제 4 조 회원의 자격
  1. 경희대학교 학생은 누구든지 "쿠러그"에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운영진과의 면접을 포함한 별도의 가입 절차를 거쳐 가입 승인이 이루어진다.
  2. "쿠러그"의 회원은 경희대학교 졸업 이후에도 그 자격을 잃지 않으며, '명예회원'으로서 활동 한다.
  3. "쿠러그"의 회원은 본인의 의사에 따라 언제든지 회원의 자격을 포기할 수 있다.
  4. 회원의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지 않았거나, "쿠러그"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한 회원은 운영진의 판단에 따라 회원의 자격이 박탈될 수 있다.

 

제 5 조 회원의 의무

"쿠러그"의 회원은 동아리 활동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제 6 조 운영진

<전문개정 2016.5.30.>

  1. 운영진은 회원들의 연구 지원과 친목 도모를 최우선으로 하며, "쿠러그"를 대표하는 인원으로 구성한다.
  2. 운영진은 담당 별로 전문성을 띄는 여러 명의 회원으로 구성된다. <개정 2018.3.15.>
  3. 기존 운영진은 임기가 끝나기 전에 신임 운영진을 선출하여 공표한다.
  4. <삭제 2018.3.15.>
  5. <삭제 2018.3.15.>

 

제 7 조 동아리비
  1. "동아리비"는 동아리의 운영에 필요한 재정을 일컫는다.
  2. "동아리비"는 반드시 운영진이 관리해야 한다. <개정 2016.5.30.>
  3. "동아리비"의 확보는 합법적이고 공개된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4. "동아리비" 사용 직후, "동아리비" 관리자는 반드시 회원 모두가 열람할 수 있는 장소에 사용 내용을 지체 없이 공개해야 한다.

 

제 8 조 홈페이지
  1. "쿠러그"의 모든 자료는 전산화하여 온라인 홈페이지인 "사이트"에 저장하여 관리한다.  <개정 2018.3.15.>
  2.  <삭제 2018.3.15.>
  3. "사이트" 관리자는 "사이트"에 저장된 자료가 절대 유실되지 않도록 한다. <개정 2018.3.15.>

 

제 9 조

 <본조삭제 2018.3.15.>

 

부칙
  1. 회칙은 자유로운 동아리 활동을 침해하지 않도록 신중히 고려하여 만들어져야 한다.
  2. 개정안은 반드시 의결 전에 회원 모두가 볼 수 있는 곳에 게시해야 하며, 재학생 회원 의 2/3이 모인 회의에서 1/2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한다. 이때, 개정 회칙은 일주일 이상의 유예 기간을 가진 뒤 시행되어야 한다.
  3. 본 회칙을 기반으로 한 세부적인 내용은 '세부 회칙'을 통해 규정될 수 있다.

 

동아리방 운영에 관한 세부 회칙

제 1 조 목적

본 세부 회칙은 동아리방의 쾌적하고 올바른 사용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조 위치

<전문개정 2017.6.23.>

  1. 주동아리방 또는 '사무실'의 위치는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 학생회관 405호로 한다.
  2. 2동아리방 또는 '작업실'의 위치는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 학생회관 406호로 한다.
  3. 3동아리방 또는 '서버실'의 위치는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 학생회관 409호로 한다.

 

제 3 조 위험한 행위 금지

<전문개정 2018.3.15.>

  1. 동아리방에서 흡연, 취사, 전기 작업 등의 행위로 인해 화재, 감전 등 동아리방 또는 내부 기물에 큰 규모의 손상을 입히거나 동아리방을 이용 중인 회원에게 위해를 가할 수 있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단, 동아리의 목적에 맞는 활동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행위인 경우 운영진에게 사전 통보해야하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피해는 행위의 당사자가 진다.
  2. 회원은 동아리방을 이용함에 있어 안전 수칙을 준수해야 하며, 안전 관리에 소홀해서는 안 된다.
  3. 운영진은 회원들의 안전한 연구 활동을 위해 최대한 노력한다.

 

제 4 조 외부인 출입 금지

회원이 아닌 사람을 동아리방 내에 들이는 것을 금지한다. 단, 외부인의 출입이 동아리 운영에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운영진 전원의 승인을 받아 출입할 수 있다. <개정 2018.3.15.>

 

제 5 조 숙식
  1. 동아리의 목적과 관련 있는 활동을 위해 동아리방에서 단기간 숙식을 해결할 수 있다.
  2. 특별한 목적 없이 동아리방에서 장기간 생활하는 것은 자제하도록 한다.

 

제 6 조 청결 유지

동아리방은 항상 청결한 상태로 유지되어야 한다.

  1. 동아리방은 항상 청결한 상태로 유지되어야 한다. <신설 2018.3.15.>
  2. 냄새나 연기, 분진 등이 동아리방 또는 내부의 기물을 오염시킬 수 있는 행위를 금지한다. 단, 동아리의 목적에 맞는 활동을 위해 불가피하게 필요한 경우 충분히 오염 등에 대한 예방 조치를 취하여 진행할 수 있다. <신설 2018.3.15.>

 

제 7 조 보안 유지
  1. 동아리방의 도어락은 문이 닫하면 자동으로 잠기도록 설정해두어야 한다.
  2. 동아리방 내부에 사람이 없을 때에는 반드시 문을 잠그도록 한다.
  3. 각 동아리방 도어락의 비밀번호는 전산 시스템과 연동되어 개인 별로 다른 비밀번호를 가질 수 있다. 이 때, 각 동아리방은 전산 시스템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일부 회원에 대해 접근이 제한될 수 있다. <개정 2017.6.23.>
  4. 각 동아리방 도어락의 마스터 비밀번호는 경희대학교 관리처에 제공되어 화재 등 위급 상황 발생 시 개폐문의 파손 없이 진입할 수 있도록 한다. 마스터 비밀번호는 관리처 외에 다른 곳에는 절대로 제공되지 않는다. <신설 2017.6.23.>

 

제 8 조 기물 관리
  1. 동아리방 내부의 기물은 전산 시스템을 이용하여 관리한다. <개정 2017.6.23.>
  2. <삭제 2017.6.23.>
  3. 전산 시스템에 기재된 사항에 오류가 없는지 확인하는 재물조사는 매 학기마다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개정 2017.6.23.>
  4. 동아리 소유의 기물은 확보되는 즉시 전산 시스템에 기재한다. <신설 2017.6.23.>

 

제 9 조 개정

<본조삭제 2017.6.23.>

 

부칙
  1. 본 세부 회칙의 개정 공표는 개정 이유와 함께 시행 일주일 이전에 회원 모두가 볼 수 있는 곳에 게시되어야 한다.

 

그룹에 관한 세부 회칙

제 1 조 목적

본 세부 회칙은 동아리 활동의 기본 단위인 '그룹'을 활성화 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조 그룹
  1. '그룹'은 동아리의 성격에 맞는 활동을 하는 1인 이상의 모임으로, 웹에 등록되어 있어야 한다.
  2. 최근 50일 이내에 웹에 활동 기록이 올라오지 않으면, 해당 '그룹'은 활동이 종료된 것으로 간주한다.
  3. '그룹'의 활동 내용은 동아리의 목적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 <개정 2017.6.23.>
  4. 운영진은 매 학기 단위로 '그룹'의 활동 과정을 발표하는 세미나(학술제)를 개최해야 한다. <개정 2016.5.30.>

 

제 3 조 소속의 의무
  1. 회원 등록을 한 지 309일이 지났고, 등록 학기가 8학기(4학년 1학기) 미만인 모든 회원은 세미나 때 '발표하는 그룹'에 1개 이상 속해있어야 한다. <개정 2018.3.15.>
  2. 매 학기 세미나가 끝날 때까지 '특별한 사유' 없이 '발표하는 그룹'에 소속되어 있지 않을 경우 운영진은 해당 회원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개정 2017.6.23.>
  3. 다음 각목의 기준을 모두 만족하는 그룹을 '발표하는 그룹'이라고 한다. <개정 2017.6.23.>
    가. 해당 학기 또는 직전 방학 중에 활동 기록이 올라왔으며, 올라온 기록을 포함한 모든 기록이 그룹 활동 전반을 아우르고 있을 때. 단, 외부에 공개되어서는 안 되는 정보는 기록하지 않아도 된다.
    나. 해당 학기 세미나 때 활동 과정과 산출물을 발표할 수 있으며, 발표자료를 외부에 공개할 수 있을 때
  4. 다음 각목의 기준을 하나 이상 만족하는 경우에 '특별한 사유'가 있다고 한다. <신설 2015.12.15.>
    가. 해당 학기 휴학
    나. 학사 일정 상 개강일의 8주(56일) 이후에 가입한 신규 회원<개정 2017.6.23.>
    다. 운영진 전체가 인정하며 회원 모두에게 공개할 수 있는 사유 <개정 2018.3.15.>

 

제 4 조

<본조삭제 2018.3.15.>

 

부칙
  1. 본 세부 회칙 개정안의 시행은 학기 중에 이루어질 수 없다.
  2. 본 세부 회칙의 개정 공표는 개정 이유와 함께 시행 일주일 이전에 회원 모두가 볼 수 있는 곳에 게시되어야 한다.
  3. 시행일 직전 학기에 '인정 그룹'에 소속되었던 회원의 1/3 이상의 이의제기가 있을 경우 개정을 취소한다.

 

운영진 구성에 관한 세부 회칙

제1조 목적

본 세부 회칙은 운영진의 구성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자격
  1. 운영진은 동아리의 발전에 지대한 관심이 있으며 이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회원으로 한다.
  2. 운영진은 우리 학교에 재적 중이어야 한다. <개정 2017.6.23.>

 

제3조 구성
  1. <삭제 2017.6.23.>
  2. 모든 운영진은 상하 관계 없이 평등한 위치를 가지고 동아리 운영의 전반을 관장한다.
  3. <삭제 2017.6.23.>
  4. <삭제 2017.6.23.>
  5. 각 운영진은 다음 각목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담당을 정해 동아리 운영의 일부를 전담한다. <신설 2017.6.23.>
    가. 내정 담당자는 학교 내부의 동아리 업무를 담당하여 중앙동아리연합회, 학내 단체와의 교류 등을 관장한다.
    나. 외교 담장자는 학교 외부의 동아리 업무를 담당하여 외부 지원 기업, 학외 단체와의 교류 등을 관장한다.
    다. 홍보 담당자는 동아리 홍보를 담당하여 브랜딩, 홍보물 제작 등을 관장한다.
    라. 지원 담당자는 활동 지원을 담당하여 회원들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연구지원시스템을 관장한다.
    마. 개발 담당자는 신입 회원의 교육을 관리하고 회원의 실적의 취합을 관장한다.
    바. 교류 담당자는 내정/외교 담당자의 업무를 분할받아 대외지원서비스를 관장한다.
    사. 전산 담당자는 지원 담당자의 업무를 분할받아 연구지원시스템의 전산 시스템을 관장한다.
    아. 인사 담당자는 가입신청자의 면접 업무를 관장한다.
  6. 운영진 수는 5명 이상 8명 이하를 유지해야 한다. 이때 본조 5의 가~마목에서 정하는 담당은 반드시 지정되어야 한다. <신설 2017.6.23.>

 

제4조 대표자
  1. 부득이하게 운영진의 수보다 적은 수의 대표자가 필요한 경우, 상황에 따라 운영진의 협의 하에 일부 명을 대표자로서 지정한다.
  2. 이 때 선출된 대표자는 모든 활동에 대해 운영진과 협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이에 따라 나머지 운영진 또한 동일한 책임을 가진다.

 

제5조 선출
  1. 신임 운영진 선출은 상위 규칙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자율적이고 민주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선출 방식은 직전 학기 운영진이 기획하여 공표한다. <개정 2017.6.23.>
  2. 본칙 제3조의 3의 라목에서 규정되는 지원 담당자 또는 사목에서 규정되는 전산 담당자는 연구지원시스템의 전산 시스템을 다룰 수 있는 기술적 역량이 있어야 한다. <개정 2017.6.23.>

 

제6조 개정
  1. 본 세부 회칙 개정안의 시행은 학기 중에 이루어질 수 없다.
  2. 본 세부 회칙의 개정 공표는 개정 이유와 함께 시행 일주일 이전에 회원 모두가 볼 수 있는 곳에 게시되어야 한다.
  3. 시행일 직전 학기에 재적 회원의 1/3 이상의 이의제기가 있을 경우 개정을 취소한다.

 

경험치에 관한 세부 회칙

제 1 조 목적

본 세부 회칙은 회원들의 활동 정도을 객관화하는데 있어 기준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조 경험치
  1. 모든 회원은 동아리 활동에 따라 점수를 지급받으며 이를 "경험치"라고 한다.
  2. 지급된 경험치는 회원 자격을 상실하기 전까지 초기화되지 않으며 영원히 누적된다. <개정 2017.6.23.>
  3. 경험치가 활동 정도와 반드시 비례한다고 보장할 수 없다. 그러나 활동 정도에 따른 조치를 취할 때 참고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4. 경험치의 단위는 "exp"로 한다.

 

제 3 조 등급
  1. 회원은 경험치 범위에 따라 다음 각목에서 정하는 5개 등급으로 나뉠 수 있다.
    가. 하급: 500 exp 미만
    나. 초급: 500 exp 이상 2000 exp 미만
    다. 중급: 2000 exp 이상 3500 exp 미만
    라. 고급: 3500 exp 이상 5000 exp 미만
    마. 특급: 5000 exp 이상
  2. 등급은 경험치를 쌓는데 있어 회원들이 목표를 설정하고 의욕을 얻을 수 있게 하는 것이 목적으로, 회원은 등급에 따라 추가적인 지원을 얻거나 얻지 못할 수 있다. <개정 2018.3.15.>
    가. 본 세부 회칙 제3조 1의 어목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 등록 시 지급되는 경험치보다 현저히 낮은 경험치를 가진 하급에 해당하는 회원은 연구지원시스템을 이용할 수 없다.
    나. '중급' 이상의 경험치를 가진 회원은 쿠러그를 지원해주는 외부 단체에서 지정한 커뮤니티에 가입할 수 있다.  <신설 2018.3.15.>
    다.  '특급' 이상의 경험치를 가진 회원은 회비를 납부하지 않을 수 있다. <신설 2018.3.15.>

 

제 4 조 자동 지급
  1. 사이트에서의 활동에 따라 자동으로 지급되는 경험치의 기준은 아래 각목에 따른다.
    가. [그룹] 그룹을 만듦: 20 exp
    나. [그룹] 그룹에 참여함: 10 exp
    다. [그룹] 그룹에서 나갔거나 내보내짐: -10 exp
    라. [그룹] 그룹이 성공적으로 종료됨 (그룹 멤버 모두에게): 50 exp
    마. [그룹] 그룹이 실패로 종료됨 (그룹 멤버 모두에게): 30 exp
    바. [그룹] 성공적으로 종료된 그룹이 다시 진행 중임 (그룹 멤버 모두에게): -50 exp
    사. [그룹] 실패로 종료된 그룹이 다시 진행 중임 (그룹 멤버 모두에게): -30 exp
    아. [그룹] 포트폴리오를 발행함 (그룹 멤버 모두에게): 10 exp
    자. [그룹] 포트폴리오 발행이 취소됨 (그룹 멤버 모두에게): -10 exp
    차. [그룹] 세미나 발표 등록을 함 (그룹 멤버 모두에게): 20 exp
    카. [그룹] 세미나 발표 등록을 취소함 (그룹 멤버 모두에게): -20 exp
    타. [그룹] 카드를 만듦: 1 exp
    파. [그룹] 카드에 기록을 작성함: 1 exp
    하. [그룹] 카드를 삭제함 (카드를 만든 회원에게): -1 exp
    거. [그룹] 기록을 삭제함 (기록을 만든 회원에게): -1 exp
    너. [그룹] 카드를 복구함 (카드를 복구한 사람에게): 1 exp
    더. [그룹] 기록를 복구함 (기록을 복구한 사람에게): 1 exp
    러. 게시판(문서고/담소/아카이브/사진첩/지원 신청)에 글을 올림: 5 exp
    머. 게시판(문서고/담소/아카이브/사진첩/지원 신청)에 댓글을 올림: 1 exp
    버. 게시판(문서고/담소/아카이브/사진첩/지원 신청)에서 글을 삭제함: -5 exp
    서. 게시판(문서고/담소/아카이브/사진첩/지원 신청)에서 댓글을 삭제함: -1 exp
    어. 회원 등록이 승인됨: 1000 exp
    저. 회비 납부가 확인됨: 150 exp  <개정 2017.6.23.>
    처. (회비 미납 등의 사유로) 사이트 접속이 차단됨: -1100 exp
    커. (회비 지각 납부 등의 사유로) 사이트 접속이 해제됨: 800 exp
    터. 동아리방에 출입함 (하루에 한 번): 1 exp <신설 2018.3.15.>
    퍼. 사이트에 접속함 (하루에 한 번): 1 exp <신설 2018.3.15.>

 

제 5 조 수동 지급
  1. 오프라인 활동에 따라 운영진이 수동으로 지급해주어야 하는 경험치의 기준은 아래 각목에 따른다.
    가. 정기 총회(개강/종강 총회 포함)에 참석함: 20 exp
    나. KHLUG에서 진행하는 내부 행사(세미나 등)에 참석함: 20 exp
    다. 정기 총회 또는 내부 행사의 뒤풀이에 참석함: 20 exp
    라. KHLUG로 참석하는 외부 행사에 참석을 신청함: 20 exp
    마.  <삭제 2018.3.15.>
    바. "동아리방 운영에 관한 세부 회칙" 제3조(흡연 및 취사 행위의 금지)를 위반함: -200 exp
    사. "동아리방 운영에 관한 세부 회칙" 제4조(외부인 출입 금지)를 위반함: -200 exp
    아. "그룹에 관한 세부 회칙" 제3조(소속의 의무)를 위반함: -600 exp  <개정 2017.6.23.>
    자. 기타 사전에 공지된 의무 활동을 하지 않음: -1 ~ -500 exp
    차. 자동/수동 지급 기준에 의해 경험치가 깎였으나, 운영진 전체가 인정하는 사유에 의한 경험치가 복구됨: 1 ~ 1100 exp
    카. 대외 활동을 통한 산출물이 KHLUG의 홍보 자료로 사용됨: 300 exp <신설 2017.6.23.>
    타. 동아리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도와 운영진 전체가 그 공을 인정함: 1 ~ 50 exp <신설 2017.6.23.>
  2. 운영진은 경험치를 수동으로 지급할 때 그 사유를 다른 사유와 구분되도록 명시해야 한다. <신설 2017.6.23.>

 

제 6 조 조치
  1. 정기 총회 때 경험치가 0 미만으로 떨어진 회원은 제명한다.

 

제 7 조 개정
  1. 본 세부 회칙 개정안의 시행은 학기 중에 이루어질 수 없다. 단, 제4조 1의 각목과 제5조 1의 각목은 운영진 전체가 동의함에 따라 학기 중에 개정이 이루어질 수 있다.
  2. 본 세부 회칙의 개정 공표는 개정 이유와 함께 시행 일주일 이전에 회원 모두가 볼 수 있는 곳에 게시되어야 한다.